게임이야기2014. 12. 17. 11:51

원본 : http://evenews24.com/2014/12/16/dev-blog-download-on-demand-client-for-eve-online/





Dev Blog: Download on Demand client for EVE Online


가까운 시일 - 아마도 내년 초에 이브온라인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방식이 변경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의 변경은 트라이얼을 통하여 새롭게 게임을 시작하는 플레이어에게 좀더 빠른 접근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며 동시에 현재의 플레이어에게는 메이저 패치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이브온라인이 인스톨된 폴더에서 리소스팩을 제거할 것이며 이 리소스들은 필요에따라 다운로드 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이런 방식은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겠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이브온라인 플레이에 대한 완전한 신뢰가 가능하기 전까지는 이런 방식을 적용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이브온라인의 풀 클라이언트는 약 7GB이며 설치시에는 총 12GB가 필요하다. 여기서 변경되는 점은 첫 설치시 반드시 필요한 필수 패키지만 설치하게 되며 이것의 용량은 200MB정도이고 설치시 필요용량은 350MB정도이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관련 코드들은 설치되지만 리소스(모델, 텍스쳐, 오디오 등)들은 설치되지 않는다. 만약 리소스가 필요하게 되면 클라이언트에서 자동으로 필요 리소스들을 로컬 디스크로 캐생하여 사용하게 되며 한번 다운로드 된 리소스들은 다시 다운로드 요청을 하지 않게 된다.


이런 빠른 연결은 많은것을 바꾸어 준다. 우선 로딩시간은 조금 길어질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플레이 할 때마다 리소스가 당신의 컴퓨터에 조금씩 다운로드 될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필요할것으로 예상되는 리소스를 사전에 다운로드하게 될것이다. 예를 들자면 새로운 우주에 진입하려고 할 때 스테이션과 스타게이트 주변 항성계의 리소스를 다운로드 받게 된다. 이를 통해 이웃 스타게이트를 통하여 항성계로 점프했을 때에도 있어야 할 모든 오브젝트(역주 : 건물, 스테이션 등)의 리소스는 이미 다운로드 된 상태인 것이다. 또한 백그라운드 처리를 통하여 모든 함선의 낮은 디테일의 리소스는 게임을 시작함과 동시에 다운로드 받게된다. 이는 어떤 함선이라도 딜레이가 전혀 없이 표시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일단 당신의 화면에는 낮은 디테일의 함선이 눈에 들어오지만 그 순간에 더 높은 디테일의 리소스를 다운로드 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이런 방식보다 한번에 전부 다운받는 기존의 방식을 더 좋아한다면 그 역시 지원할 것이다. 이브온라인 클라이언트는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모든 리소스를 디스크에 저장하고 사용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게임을 시작 할 때 여전히 이런 방식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런쳐가 당신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다운로드를 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클라이언트에서 필요로 하는 리소스를 아직 다운로드 받지 않았다면 제일 먼저 그 리소스를 다운로드 하게 된다.




질문있어요!


그럼 이게 적용되면 클라이언트를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가?

아니다, 이렇게 바뀌어도 넌 이미 필요한 리소스를 모두 가지고 있는 상태일것이다.


오프라인 인스톨러는 어떤가?

그 역시 계속해서 제공 될것이다. USB메모리등에 가지고 다니는 것도 가능하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면 어떻게 하지?

오프라인 인스톨러를 사용하여 해결하라. 아니면 런쳐에서 전부 다운로드 하는것을 기다리는 방법도 있다. 이것도 아니면 게임안에서 캐싱이 될 때 까지 로딩을 오래 기다리는 방법도 있다. 어찌됐든 캐싱 될것이고 처음 부분만 기다린다면 이후의 로딩은 길지 않을 것이다.


다중 클라이언트는?

이 방식은 다중 클라이언트 사용에 좀더 편리함을 보장 할 것이다. 리소스 캐싱 데이터는 어떤 특별한 셋팅 없이도 서로 공유하게 된다. 한번의 350MB인스톨 이후 설치된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리소스 데이터를 공유하게 된다.


미리 사용해 볼 수 있나?

Duality 서버에 적용하였고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 링크를 통하여 설치해보자. 인스톨러가 실행될것이지만 기존 클라이언트 설치장소와 다른 별도의 폴더를 선택하여 진행하자.



"Completing the EVE Online Setup"메세지를 확인하면 "Run EVE Online"의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하여 Duality서버에 접속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생성된 단축아이콘에서 우클릭 - 속성을 누른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것이다.



 "대상"항목의 맨 뒤쪽에 아래 문장을 추가한다.


/server:87.237.38.60


아래와 같이 수정되면 OK.


(단, 설치 경로에 따라 "대상"항목의 내용은 위 스크린샷과 다를 수 있다.)


 적용, 종료 버튼을 누르고 빠져나온다음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런쳐를 실행한다. 런쳐가 실행되면 필요 최소한의 리소스를 다운받게 되고 "PLAY"버튼이 노란색으로 변경될 것이다.




이렇게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선 하드디스크에 300MB이상의 공간이 남아있어야 한다. 또한 어차피 모든 리소스를 다운받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12GB이상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치될 디스크의 여유공간을 확인하자.


MAC에서는 어떻게 하지?

Grab 인스톨러를 이용하자 여기서 다운로드가능하다.  다운받은 dmg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하고 설치를 완료하자. Finder를 열어 EVE Online 설치가 하이라이트 되어있다. "패키지 컨텐츠 보기"를 선택하여 "Contents"폴더 밑에 "MacOS"폴더를 연다. 이제 터미널을 열어 런쳐를 드래그하여 터미널에서 활성화 한 후 /server:87.237.38.60를 추가한다. 이후 런쳐를 실행하면 Duality에 접속 가능하다.

(역주 : MAC OS의 경우 사용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번역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다. 알아서 참고 바람)


피드백은 어디로?

피드백을 주고 싶다면 포럼을 방문하길 바란다. 혹시 어떤 문제점, 이슈가 발생했는가? 만약 그렇다면 가능한 자세하게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커넥션 상태를 포함해서 포럼에 보고 바란다.






=-=-=-=-=-=-=-=-=-=-

오늘의 영단어


implications : 영향

rest : 나머지, 잔여, 휴식

assured : 자신감있는, 확실시 되는, 보장받는

fetching : 멋진, 매력적인

likelihood : ~ 할 가능성이 있는

behave : (특정한 방식으로) 처신 하다.

Posted by 캡슐리어